‘플래시’를 두고 말이 많습니다. 멀쩡하던 플래시가 왜 논란거리냐고요? 애플 때문입니다. 애플이 아이폰에 이어 최근 출시된 ‘아이패드’에서도 플래시 지원을 뺀 사건 말입니다.

이용자 입장에선 당황스러운 게 당연할 지도 모릅니다. 지금 접속하는 웹사이트 열 곳 중 아홉 곳은 플래시 콘텐츠가 들어 있으니까요. 포털사이트만 들어가도 금세 알 수 있습니다. 광고부터 동영상까지 온통 플래시 세상입니다. PC를 사서 프로그램을 깔고 처음 웹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플래시 플레이어부터 깔아야 할 정도입니다.

모바일 세상이 열리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스마트폰으로, 태블릿PC로 웹에 접속해도 PC에서처럼 플래시 콘텐츠를 무리없이 봐야 할 텐데. 이용자로선 그게 당연한 요구인 것처럼 보입니다.

헌데 애플이 반기를 들고 나선 겁니다. 아이폰에서 플래시 구동 기능을 뺐을 때만 해도 막연한 기대가 있었습니다. 언젠간 아이폰에서도 플래시가 돌아갈 거야. 말 그대로 기대였을까요. 스티브 잡스가 ‘가장 기대되는 제품’이라며 잔뜩 추켜세워 내놓은 아이패드마저 플래시를 버렸습니다. 헷갈리는 건 이용자입니다. 애플은 영영 플래시에 등을 돌릴 것인가.

애플과 플래시 사이에 미묘한 기류를 불어넣은 건 ‘HTML5′입니다. 애플은 플래시 대신 HTML5를 공개 지지하고 나섰습니다. HTML5는 차세대 웹을 위한 새로운 문서 형식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웹브라우저에서 오디오나 동영상, 그래픽 작업 등을 곧바로 구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지금처럼 웹브라우저에서 동영상을 보기 위해 플래시 플레이어나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플러그인을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어진 겁니다. 그림판이나 달력 등도 HTML 태그만 달면 웹에서 간단히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이용자들이 화려하고 풍성한 웹을 경험할 수 있는 ‘리치 웹’을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을 내장한 문서 형식인 셈입니다.

그래서 HTML5를 두고 ‘플래시의 미래’라고 추켜세우는 목소리도 들립니다. 스티브 잡스가 어도비를 향해 ‘게으르다’고 직격탄을 날린 배경도 이와 비슷합니다. 플래시 없이도 PC나 모바일에서 동영상과 음악 등을 재생할 수 있으니, 굳이 특정 기업 기술에 종속될 필요가 없다는 의중을 담은 것이죠. 플래시 개발사인 어도비시스템즈와 애플 사이에 냉기류가 흐르는 건 당연한 수순입니다.

아니나 다를까. 어도비가 발끈하고 나섰습니다. 어도비 CTO이자 플래시를 직접 만든 스타 개발자인 케빈 린치가 칼을 빼들었습니다. 2월2일(미국시각) 어도비 블로그에 올린 글에서 “특정 업체가 이용자 선택권을 빼앗는 게 과연 옳은 일인가”라고 플래시를 ‘왕따’시킨 애플을 직접 겨냥했습니다. 요컨대 플래시는 양방향 멀티미디어부터 로컬 스토리지, 웹 비디오까지 혁명을 일으킨 핵심 기술이고 전세계 이용자들이 창조적 도구로 널리 쓰고 있는데, 이를 특정 업체가 사전 차단하는 건 이용자 선택권을 무시한 처사라는 주장입니다.

어도비 입장을 이해 못할 바는 아닙니다. 어도비는 지난해부터 모바일 웹 환경에 맞는 플래시 지원을 차근차근 준비해왔습니다. 지난해 미국 LA에서 열린 ‘어도비 맥스 2009′에선 스마트폰용 플래시 플레이어 10.1을 발표하며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를 우군으로 끌어들이기도 했습니다. ‘블랙베리’를 만드는 리치인모션을 비롯해 팜프리, 심지어 구글 안드로이드까지 플래시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얼마 전 나온 구글 ‘넥서스원’도 플래시를 지원하고 있고요. 이제 내로라하는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플래시를 무리 없이 받아들이는 모양새입니다. 딱 한 곳, 애플만 빼고요.

그럼 애플은 플래시를 빼고 HTML5에만 계속 주력하는 걸까요. 어도비는 모바일로 확대된 웹 세상에서 생존을 위해 HTML5와 싸워야 할까요.

아직은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HTML5는 아직은 리치 웹 환경을 온전히 지원하지 못하는 모양새입니다. 현재는 HTML5에 들어 있는 방대한 기능 가운데 오디오, 비디오, 그림도구 등 일부만 파이어폭스와 오페라 등 몇몇 웹브라우저가 지원하는 단계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아직 HTML5를 공식 채택하지 않고 있습니다.

어도비도 원칙적으로는 HTML5의 가치를 인정하는 모양새입니다. 케빈 린치 CTO는 “어도비는 HTML을 지지하지만, 플래시의 생산성과 표현력을 대체하는 일이 가까운 미래에 일어날 것 같지는 않다”고 플래시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멀리 내다보면 HTML5가 플래시 기능을 대체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도 말했습니다. 그렇지만 당장 플래시로 제작되고 돌아가는 수많은 웹서비스와 콘텐츠를 이용자가 아닌 특정 제조사, 애플이 사전에 판단하는 데 대해선 분명히 반대하고 나섰습니다. 그것이 ‘열린 웹 생태계’에 역행하는 정책이라는 입장도 밝혔습니다.

이제 공은 애플이 넘어간 모양새입니다. 아이패드에서 플래시 지원을 기다리던 이용자들은 어쨌거나 맥이 빠진 분위기입니다. 당분간은 아이폰과 아이패드로 접속한 웹에서 플래시 화면 대신 ‘블루큐브’를 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플래시 기반 콘텐츠가 당장 HTML5 기반으로 바뀌기란 현재로선 무리가 있습니다. 애플로선 HTML5를 지지한 만큼 이용자 경험도 충족시켜줘야 하는 과제를 떠안았습니다. 물론 그 조차 ‘우리 몫이 아니다’라고 하면 할 말은 없습니다.

여기에 구글이 ‘중개인’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구글은 어도비와 손잡고 넥서스원에서 플래시를 지원하고 있지만, HTML5의 든든한 후원자이기도 합니다. 이에 대해선 ‘[블로터포럼] HTML5가 개발자에게 ‘기회의 땅’인 이유‘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멀리 내다보면, 특정 기업 기술에 종속되지 않고도 풍성한 웹 경험을 보장하는 ‘열린 웹’이 올바른 방향일 겁니다. 거기에 반대하는 목소리는 드문 편입니다. 기술 지원 여부를 놓고 업체간 공방을 벌이는 풍경이 사라진 웹을 보는 때는 언제쯤일까요. 그것이 HTML5이든 더 진화된 표준 형식이든 말입니다.

Comments

  1. 애플이 플래시를 멀리하는 데에는 비즈니스적인 이유도 있다고 봅니다. 앱스토어에서 큰 수익을 올리는 게임을 예로 들어보죠. 웹에는 플래시로된 된 캐주얼게임이 십수년간 쌓여 있습니다. 물론 거의가 다 무료로 사용에 가능하죠. 만약 이것을 풀어놓으면 앱스토어에서 팔 수 있는 게임은 제한을 받게 되고 이는 결국 앱스토어를 중심으로 한 시장에 호재는 아니죠. 잡스는 플래시를 거부함으로써 시장의 틈을 주지 않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 네. 그런 이유도 있을 수 있겠네요. 어도비는 앞으로 나올 어도비 플래시 프로 CS5에서 아이폰 앱 개발도구를 내장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플래시 개발 환경에서 아이폰 앱을 만든 다음, 아이폰용으로 포팅하는 거죠. 몇 가지 예제들이 어도비랩(http://labs.adobe.com/technologies/flashcs5/appsfor_iphone/)에 이미 공개돼 있습니다.그렇게 되면 플래시 게임들이 아이폰 앱으로 진입하는 장벽이 허물어질 수도 있겠네요. 이후 잡스의 대응이 어떨 지도 궁금하고요.

      참고 : 아이폰-플래시 오작교 놓인다(http://asadal.bloter.net/6535)

  2.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작년 이맘때였던 것 같네요. 웹킷의 렌더링엔진 중 하나인 카이로를 살펴보다 보니까 아직 갈길이 멀어보였던 인상을 받았습니다. HTML5가 플래시가 커버하고 있는 영역에 진입하려면 파폭,사파리,크롬,오페라 등에서 플러그인 없이 HTML5 스펙을 갖춘 동시에 플래시나 실버라이트, JavaFX 성능수준의 렌더링엔진을 구현해야 하고 + 3D까지 해야하는데 각각의 자리에서 그걸 개발할 경험과 능력을 갖춘 팀 또는 개발생태계를 얼마나 구축하고 있을까요.

    결국 이것은 엔터프라이즈가 주도적으로 할지 오픈소스커뮤니티가 주도적으로 할지 아니면 구글 크롬같이 하이브리드한(?) 형태로 할지, 요즘 실제로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기도 하네요.

    클라이언트단의 리치한 사용자 경험은 결국 그래픽스 및 멀티미디어(컴퓨팅 파워에 대한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은)의 문제이고, 이는 CPU(멀티코어), GPU, 배터리의 맞물린 문제라고 생각하는데요. 유저들의 플래시에 대한 불만중의 하나가 어떤 사이트에 들어가면 랩탑의 팬이 심하게 돌기 시작하는 등, 컴퓨터를 열이 나도록 혹사시키고, 리소스를 점유하는데 있지 않은가 합니다. 리치한 사용자 경험과 컴퓨팅 파워 사이의 트레이드오프는 결국 HTML5라고 피해갈 수는 없는 노릇일 겁니다. 표준이 가지는 의미는 차치 하더라도요.

    1. 반갑습니다, 최승준님.
      저도 비슷한 이유로 HTML5가 단기간에 플러그인 기술들을 대체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케빈 린치가 큰소리칠 수 있는 것도 비슷한 이유인 것 같고요.
      구글도 HTML5를 지원하는 데는 플래시나 실버라이트를 소유한 ‘그들만의 리그’에 대한 견제 의미도 있겠죠.
      다른 한편으로 HTML5는 특정 기업에 종속된 기술에 대한 ‘대안’으로 가치를 지닌다고 봅니다. 또한 그런 ‘대안’을 지원하는 곳이 존재해야 하는 이유이고요.
      잘 지내시죠? 종종 들러주세요. :)

  3. 애플이 정말 웹표준을 앞에 내걸고 “지저분한 프로그램”이 싫어서 플래시를 차단하는거라면 애시당초 최소 데스크탑용 사파리4가 나올때 플래시를 차단시켰어야죠. 그러지 않고 아이폰OS 사파리에서만 플래시를 막는건 애플의 목적이 진정한 웹표준 수호가 아니라 단지 아이폰이라는 자기 플랫폼 내에서 독자적인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는 세력을 막는다는 정치적인 이유가 더 큰걸로밖에 보이질 않습니다.

    사족으로.. 어떻게 플랫폼홀더가 플랫폼내의 모든것을 통제하는 시스템이 이렇게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졌는지 정말 개탄스럴 따름입니다. 지난 십수년간 거대한 MS을 견제하기 위해 IT업계는 수많은 에너지를 써왔는데 어떻게 MS보다 한걸음 더 나아가 플랫폼홀더가 비단 어플리케이션 검열 뿐 아니라 마켓 통로까지 꽉 쥐는 형태를 아무 비판없이 받아들일수 있는지… 과거엔 애플이 신선한 아이디어집단이라고 생각해서 어떻게든 존속해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최근엔 용인할수 없는 시장형태를 이끌어가는 모습에서 애플은 사라져야 하는 존재라는 생각만 드는군요.

    1. 동동님 말씀대로, 정치적 계산이 없진 않겠죠. 선두주자로서의 견제. 동감합니다.
      플랫폼을 통제하는만큼 애플에서 그에 걸맞는 이용자경험이나 공존 정책을 보여줄 때라고 봅니다.
      공은 애플로.

  4. 플러그 인으로 돌아가느냐 (브라우저)자체 내장 기능으로 돌아가냐 그차이겠죠.
    그리고 위에 분이 데탑 사파리에서도 플래시를 빼야하지 않냐 하셨는데
    플래시가 차지하는 리소스를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사파리든 파폭이든 플래시로 도배된 사이트를 켜놓고 조금만 있어보세요.
    노트북의 경우 금방 팬이 후끈하게 돌아갑니다.

    하드웨어 리소스를 많이 쓴다는 것이죠.

    제한된 하드웨어 스펙을 가지고 있는 모바일은 어떨까요?
    배터리며 CPU며.. (아이폰은 스마트폰 중에 스펙이 낮다고 삼성에서 그랬죠).
    그리고 왔다갔다하는 트래픽도 무시할 수 없겠죠.

    아직 HTML 5의 스팩이 정해지지 않은 부분이 많아서 그렇지만
    정해진다면 플래시 없이도 충분히 리치한 웹을 플러그인 없이 구현할 수 있죠.

    플래시의 생산성이라.. 잘 모르겠네요.
    플래시가 처음 등장한 것은 가벼운 백터 그래픽을 위함이었다고 기억하고 있는데..

    1. 현실적으로, 단기간에 HTML5가 대체하긴 어렵다는 생각입니다.
      웹브라우저 벤더간 이해관계도 있겠고요.
      아무튼 이번 애플의 결정 덕분에 HTML5에 대한 공감대는 많이 형성된 분위기네요. :)

  5. 저는 Flash Platform 개발자입니다. 갑자기 Flash, HTML5가 화두에 올라서 매우 재미있어졌네요. Flash로 밥먹고 사는 입장이지만 한편으로는 Flash가 견제를 당하면서 독주하는 것은 방지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실버라이트도 그 예였는데요. 그것도 매우 좋은 형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걱정되는 것은 사용자 입장이겠네요. 아이패드가 Flash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이패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수많은 플래시 컨텐츠 접근을 전혀 못한다는 이야기 인데… 오히려… 아이패드를 구입하고 싶지 않게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다른 주제로…
    Flash 개발자로서 말씀드리는 건데… 많은 분들이 Flash는 느리고 CPU를 많이 먹는다는 의견이 많은데… 그것은 Flash문제라기 보다… Flash 애플리케이션을 만든 제작자의 문제라고 봅니다. 실제로 Flash CPU, Memory를 적게 소모시키면서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수없이 되는데도… 그런거 생각하지 않고 만들어지는 것들이 너무 많거든요. 그 분야에 대한 전문가가 많이 부족한 탓이겠지요.

    1. 네. 이용자 입장에서 현실적으로 플래시 중심인 웹사이트 컨텐트들을 제대로 볼 수 없다는 건 분명 불편한 대목일 겁니다. 플래시의 시스템 점유율 문제도 좀더 세밀히 따져볼 문제인 듯하고요.
      중요한 건, 글로벌 기업들의 이해관계를 벗어나 이용자 입장에서 특정 플러그인에 종속되지 않고 웹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은 마련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꼭 플래시를 지칭하지 않더라도 업계간 합의와 협력이 필요한 대목이지요. 물론 단기간에 가능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협력과 노력을 늦출 수는 없는 일이라 봅니다.
      잘 지내시죠, 지돌스타님. LA에서 뵌 이후로 못 뵈었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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