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터닷넷>은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서버랑 도메인만 갖추면 어렵잖게 블로그를 뚝딱 만들 수 있는 오픈소스 블로그 저작도구입니다. 처음 웹에 둥지를 틀 때만 해도 문제될 게 없었습니다. 비싼 돈을 들여 어렵고 복잡한 웹사이트를 만들 이유가 없었으니까요. 블로그 미디어는 소통도 쉽고 글을 퍼뜨리기에도 제격이었습니다. 글을 꽁꽁 가둬두는 대신 웹에서 쉽고 간편히 소통할 수 있는 도구를 선택한 셈입니다.

그런데 점차 환경이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스마트폰이 확산되면서 ‘e누리’와 ‘m누리’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겁니다. PC로 웹에 접속해 보던 글들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같은 휴대기기로도 독자에게 편리하게 보여줘야 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애플 ‘아이폰’은 그 시점을 생각보다 훨씬 빨리 앞당기도록 독촉하는 모양새입니다.

다른 온라인 미디어들은 앞다퉈 응용프로그램을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아이폰에서 자기네 웹사이트 기사를 맞춤 제공하는 전용 프로그램 말입니다. 어떡하나. <블로터닷넷> 독자들께도 아이폰같은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불편 없이 글을 읽도록 준비해야 할 텐데.

숙제가 단번에 해결됐습니다. ‘WP터치 아이폰 테마’(WPtouch iPhone Theme)란 확장기능(플러그인)을 발견한 덕분입니다.

WP터치. 이름에 ‘테마’란 말이 들어가 있지만, 실제 기능은 확장기능입니다. 압축을 푼 뒤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서버에서 ‘wp-content→plugins’ 폴더에 설치하고 나면 준비는 끝납니다. 겉보기엔 블로그에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헌데 아이폰에서 웹브라우저로 접속하면 마술이 시작됩니다. 블로그를 아이폰 화면에 꼭 맞게 바꿔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단순해보이지만 기능은 빼곡히 담았습니다. 글 목록과 미리보기, 글 전체보기와 덧글 달기 등은 기본입니다. 카테고리나 태그 기준으로 글을 검색하고, RSS 피드 보기 기능도 제공합니다. 블로그에 올린 글을 e메일로 보내거나 트위터, 딜리셔스, 딕닷컴, 테크노라티, 뉴스바인 등 다양한 웹서비스로 전송하는 기능도 붙어 있습니다. 이 정도면 굳이 힘들여 아이폰용 응용프로그램을 따로 만들지 않아도 확장기능 하나로 훌륭한 아이폰 맞춤 워드프레스가 만들어지는 셈입니다.

자주 들르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라면 아이폰 웹브라우저 사파리에서 ‘+’ 버튼을 눌러 ‘홈 화면에 추가’를 선택해 바탕화면에 등록해두고 쓰면 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자에겐 ‘WP터치’가 손쉽게 ‘모바일 워드프레스’를 덤으로 안겨주는 기특한 녀석인 셈입니다. 다만, 관리자 메뉴 접속 기능이 빠져 있는 건 아쉬운 대목이군요.

[업데이트] 관리자 메뉴도 제공하는군요. 워드프레스 관리자 메뉴에서 ‘설정→WPTouch’를 선택하고 ‘Enable Login/My Account tab in the header?’에 체크 표시를 하면 상단 풀다운 메뉴에 로그인 메뉴가 뜹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설정 메뉴에서 색상이나 스타일 등 세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IMG_0201

‘WP터치’를 설치하고 아이폰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접속한 화면. 아이폰 맞춤 워드프레스 화면으로 바뀐다.

IMG_0200

‘WP터치’를 적용하지 않은 화면과 비교하면 차이가 뚜렷하다.

IMG_0185

글 제목 옆 삼각형(▼) 모양의 풀다운 버튼을 누르면 사진과 글 일부를 포함한 미리보기 화면이 뜬다.

IMG_0186

글 전체보기.

IMG_0187

덧글 남기기.

IMG_0188

편지봉투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글 URL을 포함한 e메일을 보낼 수 있다.

IMG_0189

글 트위터 전송하기.

IMG_0190

다양한 글 공유 서비스로 내보내는 기능도 제공한다.

IMG_0191

홈 상단 풀다운 버튼을 누르면 메뉴, 태그, 카테고리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IMG_0192

태그별 글 검색 기능.

IMG_0193

블로그 카테고리 검색.

IMG_0194

월별로 글 목록 바 색깔을 달리해 한눈에 쉽게 구분하도록 했다.

IMG_0195

RSS 피드 읽기.

IMG_0196

e메일 보내기. 블로그 대표 e메일 주소를 자동으로 뽑아 보여주는 듯.

IMG_0197

사파리에서 ‘+’ 버튼을 눌러 ‘홈 화면에 추가’를 선택하면 응용프로그램을 쓰듯 바탕화면에 등록해두고 편리하게 접속할 수 있다.

Comments

  1. 멋진 플러그인이네요. : )
    모바일 환경이 일상화되면 이런 플러그인이 독자들에겐 꽤 유용할 것 같습니다.
    저는 여전히 텍스트큐브를 쓰고 있는데, 많은 자발적 기여자들의 노고에도 불구하고, 서비스형 블로그 환경이 대세가 되어가는 우리 환경에선 점점 더 위축되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1. 네. 굳이 전용 응용프로그램을 만들지 않아도 이런 플러그인 하나로 대체 가능할 정도입니다.
      오픈소스의 힘이 느껴지더군요.
      서비스형 블로그 이용자가 늘어나는 건 어쩔 수 없는 현상이라 봅니다.
      아무래도 대다수는 정원을 가꾸고 철마다 수선해야 하는 전원주택보다는
      간편하게 입주해 쓰는 아파트를 선호할 테니까요.
      아무튼 텍스트큐브가 이용자 요구를 수용하는 데 점점 한계를 보이고
      변화하는 환경을 제대로 따라오지 못하는 듯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2. 와우~ 감사합니다.
    저도 WordPress를 사용하는데,
    TextCube 블로그를 아이폰에서 볼때 Plugin이 있는 것 같았는데,
    그렇지 않아도 WordPress에서 어떻게 해야하나 찾고 있었거든요~.
    방금 설치하고 적용되는 것도 확인했습니다~. 좋네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