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22일, 구글코리아 간담회에 참석한 뒤 ‘한국에 서버 둔 구글 서비스는 없다‘란 제목으로 기사를 내보낸 바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이 기사는 ‘팩트’가 틀렸다.

배경은 이렇다. 간담회가 끝나고 질문이 오갔다. 정부의 제한적 본인확인제 정책과 관련해 유튜브가 한국서비스의 동영상 올리기와 덧글달기 기능을 막은 사실을 두고 질문이 쏟아졌다. 이 과정에서 조원규 구글코리아 공동대표는 이렇게 말했다. “한국에 서버를 둔 구글 서비스는 하나도 없다”고. 자체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글 지도’도 한국 서버는 제휴사가 운영할 뿐, 구글이 직접 하지는 않는다는 설명이었다. 참석자 대부분 고개를 끄덕였고 그렇게 믿었다.

헌데 chatmate님이 보내주신 트랙백 덕분에 잊고 있던 사실을 되살렸다. 구글이 한국에 서버를 두고 운영하는 서비스가 있었다. ‘텍스트큐브닷컴‘ 이다. 텍스트큐브닷컴은 원래 태터앤컴퍼니(TNC)가 선보인 가입형 블로그 서비스다. 지난해 9월 구글코리아가 TNC를 인수하며 구글 가족이 됐다. 결론적으로 텍스트큐브닷컴도 지난해 9월 이후 ‘구글 서비스’란 꼬리표를 달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텍스트큐브닷컴도 구글쪽 설명대로 해외에 서버를 두고 있을까. 직접 확인해봤다.

우선 ‘textcube.com’ 도메인의 IP주소부터 찾아보자.

textcube_ping

이제 한국인터넷진흥원 후이즈 검색으로 접속해 해당 IP주소를 입력해봤다.

textcube_whois

검색 결과를 보자. 이대로라면, 현재 텍스트큐브닷컴 서버는 하나로IDC에 입주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로선 국내에 서버를 둔 유일한 구글 서비스로 보인다.

textcube_location

이에 대해 구글코리아는 “텍스트큐브닷컴은 현재 글로벌 서비스와 통합 작업을 진행중이며, 서버도 해외쪽으로 이전하는 과정”이라며 “각 서비스별 서버가 있는 구체적 위치는 알려주지 않는 것이 회사의 공식 방침”이라고 밝혔다.

<업데이트> 인증샷 하나 더~!

Comments

  1. * 국내법 적용대상은 (or) 1) 국내 법인 2) 국내 서버 3) 국내 공식론칭 서비스
    * 제한적본인확인제 적용대상은 (and) 1) 일일 이용자수 10만 이상 2) 회원쓰기 기능 지원 서비스
    이렇게 되는 셈이려나요…. 정부측 조치에 대한 사회적 반감이 커지면 커질 수록, 앞으로 글로벌 서비스들 한국 진출은 한국어 지원만 하고 국내 공식론칭이나 정식 지사없이 가는 경우가 늘어날 것 같은데, 그렇게 되면 세수면에서도 손해고, 국가 브랜드 이미지도 손해고, 비즈니스 프랜들리 글로벌 스탠다드는 오해고, 일일 방문 10만 이상인 블로그에 댓글 남기려면 제한적 본인확인제 거쳐야 하고;; 그렇게 될 것만 같은 것이 영 우울하네요.

    1. ‘URL 등록국가’도 제한적 본인확인제 적용 기준 가운데 하나죠.
      유튜브(http://kr.youtube.com)나 MSN(http://www.msn.co.kr)같은 글로벌 서비스들을 울타리 안에 집어넣으려다보니 내놓은 방침인 듯. 덕분에 유튜브가 http://kr.youtube.com만 게시판 기능을 빼면서 영리하게 제한적 본인확인제를 빠져나가면서도 사실상 서비스를 유지하도록 한 구실을 만들어준 셈이네요. :)

    2. ‘URL 등록국가’라 하심은 kr. /kr 처럼 한국/한국어 전용을 의미하는 서브도메인이나 주소 경로 상의 lang=ko 같은 식별을 따로 물리는 경우를 의미하시는 거려나요? 설마 .com 등 국제도메인 가지고도 도메인 소유자 국적이나 도메인 등록기관 국적(?)까지 문제삼는 건 아니겠죠? ;;
      음… 만약에요. 한국어 서비스를 포함하는 글로벌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제한적본인확인제와 전혀 엮이지 않고 싶다면 1) 서버는 해외 소재 2) 법인도 해외에 세우고 3) 한국내 공식 런칭같은 거 절대 없이 가고;; 4) 한국어 선택은 계정 환경설정에서 잡아주되 경로상에는 드러나지 않는 방식으로 처리 5) 혹시 모르니까;; 도메인 등록은 국제도메인을 외국인 명의로 등록하고 6) 도메인 등록기관도 goDaddy 같은 외국 기관을 통해서 등록하면, 21세기에 장소팔 고춘자 만담이나 재현하는 꾸질한 방통위와는 옷깃도 스치지 않을 수 있는 거겠죠? 성인물이나 반체제 컨텐츠가 아니라면 IP차단당할 일도 없겠고요^^;

    3. 맞습니다, neo님. 한국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들까지 엮으려다보니 ‘kr 도메인 서비스라면 적용 대상 될 수 있다’란 논리가 나온 것이죠. 그렇게 엮은 유튜브 한국도메인을 구글은 법안을 역으로 이용해 피해간 모양새고요.
      neo님 말씀대로 본인확인제를 피해갈 방법은 충분히 있습니다. 그만큼 본인확인제는 명분이나 내용 모든 면에서 허술한 정책이란 점이 이미 드러나고 있군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