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후 일입니다. 참 알쏭달쏭한 덧글이 블로그에 달렸습니다. (위 그림 참조)

처음엔 으레 하루에도 수십 개씩 달리는 스팸 덧글인 줄 알았습니다. 대개는 워드프레스의 탁월한 스팸방지 플러그인인 ‘Akismet‘이 사전에 걸러내곤 하는데요. 이번 덧글은 블로그에 노출돼 있길래 무심결에 지우려다 말고, 내용을 들여다봤습니다.

“거짓말 탐지기 가격과 사양을 알려달라”는 얘기죠. 지우려다가….

엉? 덧글이 달린 곳이 공교롭게도 거짓말 탐지기 관련글이네요. 2년 전에 쓴 ‘스카이프가 엄마를 거잿말쟁이로 만들다‘란 글입니다. 스카이프 부가기능인 ‘키시키시 거짓말 탐지기’를 주제로 가볍게 쓴 글입니다.

처음엔 ‘Lie Detector’란 단어를 인식해 자동으로 덧붙는 스팸인 줄 알았는데요. 스팸 치고는 좀 이상하군요. 대개 자기네 웹사이트로 유도하는 링크가 걸려 있게 마련인데, 이 덧글에는 아무런 링크도 포함돼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Akismet도 스팸으로 걸러내지 않은 모양입니다.) ‘Medhat Taha’란 이름을 남겨놓았는데, 관리자 메뉴로 들어가보니 e메일 주소도 등록돼 있군요.

이 분, 혹시 키시키시 거짓말 탐지기를 진짜 거짓말 탐지기로 착각했는 지도 모르겠군요. 그래서 가격과 사양을 알려달라는 글을 남긴 게 아닐까 짐작해볼 수도 있겠네요.

헷갈립니다. 고도화된 새로운 스팸 기법인가요, 정말로 궁금증을 풀려 했던 외국 방문객일까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