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6월3일)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 기능개선 시험판과 개발도구(SDK) 출시 소식을 알려드렸다. SDK가 나온 지 하루만에 실력 있는 개발자들이 새로운 플러그인을 내놓기 시작했다.


그 가운데 팀 호이어(Tim Heuer)란 블로거에게 특별히 감사해야겠다. 이제껏 찾던 플러그인을 하루만에 만들어 공개했다.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용 CCL 플러그인이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로 작성한 글에 CCL 조건을 자동으로 붙여 블로그로 원격 전송할 수 있다. CCL 조건은 해당 글 아래에 표시된다.  


방법은 이뉴다. 메뉴에서 ‘도구→옵션→플러그인’을 선택한다. ‘Creative Commons License’를 ‘Enable’로 지정하고, ‘옵션’을 눌러 원하는 CCL 조건을 선택하면 된다. 편집창에선 아무 변화가 없어 보인다. 기능개선 시험판에서 새로 덧붙은 편집창 아래 ‘미리보기’ 탭을 눌러보면 블로그 글 아래 나타날 CCL 조건이 보인다.


CCL01


CCL02


대개 블로그 사이드바나 하단(푸터)에 CCL 조건을 달아두곤 하는데, 방문객이 못 보고 지나칠 때도 적잖다. 블로그 글마다 CCL 조건을 달리 적용하고플 때도 있다. 블로그를 여러 개 운영할 경우 각 블로그마다 CCL 조건을 달리 지정해놓은 사람도 있을 테다.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 CCL 플러그인은 이럴 때 제 몫을 발휘한다. 해당 글 바로 아래 CCL 조건을 달아 전송하면 방문객이 손쉽게 이용허락 조건을 알아챌 수 있다.


SDK가 공개된 이상,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를 더욱 막강하게 변모시킬 다양한 플러그인이 쏟아지는 건 시간 문제다.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 이용자들에겐 즐거운 비명을 지를 일만 남았다.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용 CCL 플러그인을 사용하려면 이용자 PC에 마이크로소프트 닷넷 프레임워크 3.5가 설치돼 있어야 한다.


문서편집 SW 가운데는 한글과컴퓨터의 ‘한컴 오피스 2007’이 작업한 문서에 CCL을 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