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는 영어를 잘 모르는 한국인도 유튜브에 동영상 컨텐트를 손쉽게 올리고, 전세계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컨텐트를 뽐낼 수 있게 됐다.


구글코리아는 1월23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유튜브 한글 사이트의 출범을 공식 발표했다. 유튜브 한글 사이트는 유튜브가 영국·프랑스·호주·일본 등에 이어 19번째로 선보이는 국가별 사이트다.


유튜브 한글 서비스 오픈 기자간담회


유튜브 한글 사이트는 단순히 영문 유튜브 사이트를 한글로 번역한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무엇보다 영문에 익숙지 않은 한국 이용자들도 보다 쉽고 부담 없이 유튜브 서비스를 이용해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게 됐다.


‘제2의 임정현’이 탄생할 가능성과 기회도 커졌다. 임정현 씨는 유학중이던 2005년말 파헬벨의 ‘캐논’을 전자기타로 연주하는 동영상이 유튜브에 올라 <뉴욕타임즈>에서 보도하는 등 전세계 스타가 됐다. 임정현 씨의 기타연주 동영상은 전세계 3600만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유튜브를 통틀어 열 손가락 안에 들 정도의 높은 조회수를 보이고 있다. 이제 낮아진 언어 장벽으로 새로운 스타 탄생을 꿈꾸는 국내 이용자들의 참여가 확대될 전망이다.


초고속망이 널리 보급된 한국 이용자들의 참여가 늘어나면서, 한국 문화나 우수 컨텐트를 세계로 널리 알리는 기회도 넓어졌다. 이를테면 아시아권 중심으로 형성된 ‘한류’가 유튜브의 동영상 UCC를 타고 전세계로 확대될 수 있는 가능성을 넓힌 것이다.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토종 컨텐트도 추가했다. 이를 위해 구글코리아는 엠군미디어, SM온라인, CJ미디어, 중앙방송, DDH, TU미디어, 캐스트넷, JYP, 아이토닉 등 9개 국내 업체들과 제휴를 맺고 이들의 동영상 컨텐트를 유튜브를 통해 제공하기로 했다. 물론 이들 동영상 컨텐트는 전세계 어느 언어 이용자든 공유하거나 내려받을 수 있다. 유튜브 영어 사이트든 한국어 사이트든, 동영상 라이브러리는 하나로 관리하기 때문이다.


한글 사이트는 한국 이용자들을 위한 특별 메뉴를 따로 마련했다. 메인화면 중앙에 노출되는 ‘추천 동영상’은 한국 컨텐트만 노출되도록 해, 한글 이용자들의 관심사가 빠르게 반영하도록 했다. 국내 7개 제휴사가 제공하는 동영상은 ‘프로모션 동영상’이란 눈에 잘 띄는 별도의 섹션으로 분류했다. 한글 검색 서비스를 강화하고, 한글 동영상 조회수 순위도 따로 제공한다.


이원진 구글코리아 사장은 “이번 한글 사이트 오픈은 유튜브가 한국에 들어온다는 점 외에도, 한국 네티즌들이 해외로 나갈 수 있는 큰 길이 열렸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유튜브란 새 플랫폼을 통해 한류가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한글 사이트 오픈에 맞춰 한국을 찾은 사키나 알시왈라 유튜브 아시아 총괄 책임자도 “한국은 IT 인프라가 막강하고 초고속망이 잘 갖춰진 만큼 유튜브가 반드시 진출해야 하는 국가”라며 “전세계 이용자의 입맛에 맞는 한국 컨텐트가 보다 쉽게, 많이 올라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정현

이날 간담회에선 ‘캐논 기타연주’로 유명세를 탄 임정현 씨, 호주의 ‘프리허그’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려 국내 프리허그 운동이 퍼지는 계기를 마련한 신진우 씨, 서울에 거주하며 한국문화 체험기 동영상을 올려 인기를 끈 마이클 허트 씨 등이 참석해 유튜브 관련 체험담을 직접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임정현 씨는 화제의 ‘캐논’을 무대에서 직접 연주해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구글코리아는 오는 3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런칭 행사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이 행사에는 유튜브 공동 창업자인 스티브 첸 CTO도 참석할 예정이다.


유튜브는 2005년 2월 채드 헐리와 스티브 첸에 의해 샌프란시스코의 차고에서 출발한 온라인 동영상 공유 서비스다. 2006년 11월 구글에 16억달러에 독립 자회사로 인수됐다. 2008년 1월 현재 하루 수억건의 동영상이 유튜브를 통해 소비되며, 1분마다 10시간 분량의 동영상이 업로드되고 있다. 유튜브의 모든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되며, 참여형 동영상 광고나 문맥광고 등의 광고로 수익을 올린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