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포털 성장지도(~2002년)
5대 포털 성장지도(2003~2005년)
5대 포털 성장지도(2006~2007년 8월)

이 파일은 NHN, 다음커뮤니케이션, SK커뮤니케이션즈, 엠파스, 야후코리아 등 국내 주요 포털사이트들의 탄생부터 2007년 8월까지의 성장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한 표입니다. 원본 파일은 <블로터닷넷> 자료실 또는 아래에서 직접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_5대_포털_성장지도(by asadal)


*          *          *


포털 관련 기사를 쓰다 보면, 포털의 역사를 거슬러올라가야 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언제 어떤 서비스가 나왔는지, 같은 시기에 경쟁 포털들이 어떤 상태에 있었는지 교차 비교해야 할 때가 많죠. 그 때마다 일일이 검색사이트를 뒤져서 정확한 일정이나 관련기사를 찾게 되는데, 그래도 찾지 못하면 해당 홍보팀으로 전화를 걸어 일일이 확인을 거치게 됩니다. 간단한 사실 하나를 확인하는 데 필요 이상의 노력과 시간이 투입되는 것이죠. 그럴 때마다 ‘이건 참 비생산적인 일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곤 했습니다.


주요 포털들의 성장과정을 한눈에 보여주는 시간표 형태의 지도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한 건 이런 이유에서입니다. 굳이 복잡한 설명을 듣지 않아도 되는 간단한 사실확인 또는 서비스 출시일 정도는 연혁을 살피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연혁에는 나오지 않지만, 나름 의미 있는 발표들도 추가했습니다. 궁금할 때마다 뒤적거릴 수 있는 자료가 되고자 하는 마음에서입니다.


이 5대 포털 성장지도는 애당초 꼭 1년전, <블로터닷넷> 창간 기획기사로 준비했던 아이템입니다. 당시 주요 포털 기업소개 페이지에서 연혁과 보도자료를 긁어모아 문서로 정리하는 단순노동을 반복했더랬죠.


원래 기획은 5대 포털의 주요 연혁과 함께 분기별 매출액과 순익을 그래프로 함께 보여주려던 것이었습니다. 네이버가 자체 검색 서비스를 내놓았을 때 다음과 야후코리아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엠파스가 열린검색을 내놓은 이후 매출액이나 순익은 어떻게 변했는지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을 거라 여겼기 때문입니다. 주요 포털의 서비스와 매출액, 순익의 상관관계를 교차 비교하는 것이 이번 성장지도의 핵심 목적이었습니다.


출발은 역시 자료수집이었습니다. 이미 기업을 공개한 NHN, 다음, 엠파스의 경우 분기별 금융감독원 보고서와 공시 자료, 투자정보(IR)와 재무제표를 일일이 내려받아 매출액과 영업이익, 경상이익과 순익 등을 정리했습니다.


그러는 동안 몇 가지 어려움에 부딪혔는데요. 다음의 경우 사업부문별로 따로 결산하다가 2005년부터 연결재무제표로 바꾸는 등 업체마다 집계방식이 달라 정확한 교차비교가 어렵더군요. 한 업체 안에서도 실적을 보고하는 양식이 해를 거듭할수록 바뀌는 등 표준화된 집계는 애당초 불가능했습니다. SK커뮤니케이션즈와 야후코리아의 경우 비상장 기업인 탓에 정확한 매출자료조차 구하기 어려웠습니다.


더 큰 문제는, 그나마 모은 매출자료를 어떻게 지도 위에 구현하느냐였습니다. 1995년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전신인 한메일넷의 탄생부터 2006년 중반까지 10년이 넘는 시간을 한 지도에서 보여주려하다보니, 마치 공룡의 긴꼬리처럼 지도가 길게 늘어서더군요. 이처럼 긴 지도 안에서 그래프를 이용해 분기별 미묘한 매출변화를 시각적으로 구현하는 일은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웹2.0 흐름에 맞게 웹에서 데이터를 직접 입력한 뒤 결과 그래프를 플래시나 AJAX를 이용해 보여주는 게 어떠냐는 의견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창간을 앞두고 다들 눈코뜰 새 없이 바쁜 가운데, 이 작업을 위해 따로 인력을 뺄 여유가 없었던 게 사실입니다. 외부의 적당한 솔루션이나 도우미를 찾다보니 어느새 D-데이가 코앞에 다가왔더군요. 매킨토시에서 지도의 뼈대를 그리고 데이터를 얹는 작업까지 진척된 상태에서 ‘국내 5대 포털 성장지도’는 중단되고 말았습니다. 


그 대신 매주 국내 주요 포털사이트의 보도자료와 발표들을 모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블로터닷넷>의 기사 정책상 간단한 보도자료들을 일일이 지면에 옮기긴 어려웠지만, 단신으로라도 포털의 소식들은 계속 알려야겠고…. 궁리 끝에 선택한 게 ‘주간 포털 브리핑’이었습니다. 그와 별도로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 매주 새소식들을 꾸준히 데이터베이스로 쌓았습니다. 그 결과물이 오늘 선보이게 된 ‘5대 포털 성장지도’입니다. 애당초 계획보다는 약식으로 선보이게 됐지만, 국내 주요 포털의 굵직한 성장사를 한데 모았다는 점에 만족하고자 합니다.


대부분의 자료는 각 포털 기업소개 페이지의 연혁이나 공식 보도자료를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비공개 시범서비스, 공개 시범서비스, 정식 출시 등 서비스 발표때마다 일정이 조금씩 다른 관계로 지도상에서 약간의 오차가 발생할 수도 있겠습니다. 틀린 부분은 말씀해주시면 계속 고쳐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덧붙일 내용도 언제든지 말씀해주세요.


‘1인 미디어 뉴스공동체’란 미디어를 막 띄울 때의 두근거림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되돌아보면 그 땐 막연한 기대와 낙관이 있었기에 무모하게 덤벼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지 않았다면 아마 시작도 못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블로터닷넷>이 첫 돌을 맞았습니다. 독자분들께 사랑받는 글을 얼마나 썼는지 스스로 반성해봅니다. 많지는 않지만, 새롭고 차별화된 기사를 제공하려 노력했다는 점만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노력하는만큼 사랑받는 정직한 ‘블로터’가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많은 성원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A.~주간 포털 브리핑
A.~한눈에 보는 포털 인수합병 사례

Comments

  1. asadal님의 해당포스트가 9/5일 버즈블로그 메인 탑 헤드라인으로 링크되었습니다.

  2. 자료를 받고 싶은데, 자료실에서 다운로드가 안되네요,
    계속 오류가 나요 ㅠㅠ

  3. 죄송합니다, 푸린님. 아직 시스템이 완전하지 않군요.
    글 속에 바로 내려받을 수 있는 링크를 삽입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