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백과사전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정말로 UCC에 ‘올인’한 모습입니다. 다음커뮤니케이션 메인화면 헤더에 걸린 캐치프레이즈만 봐도 그렇습니다. ‘우리들의 UCC 세상, 다음’이라니…. 누리꾼이 올린 글이나 사진, 동영상 모두가 따지고 보면 퍼나르지 않은 이상 그 자체로 UCC입니다. 그럼에도 UCC는 언제부턴가―적어도 포털 가운데서는―다음을 규정하는 대표 키워드가 된 느낌입니다. 다음의 서비스, 홍보, 마케팅이란 3박자가 잘 맞아떨어진 결과겠죠.

오늘 다음이 새로 선보인 서비스도 이런 ‘선택과 집중’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8월21일 집단지성과 등식이나 다름없는 ‘위키피디아’ 검색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다음 백과사전에 덧붙은 기능인데요. 기존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 더해 이용자 참여형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의 한국판·영어판 검색 기능을 더한 것입니다. 위키피디아는 현재 전세계 누리꾼이 참여해 만든 400만여개의 표제어가 200여개 언어로 등록돼 있습니다.

검색 방식도 보다 정교하게 다듬었습니다. 검색어에 대한 위키피디아와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의 내용을 직접링크로 연결한 점이 우선 눈에 띕니다. 예컨대 ‘빌 게이츠’로 검색하면 위키피디아의 ‘빌 게이츠’ 페이지 안에 브리태니커의 ‘빌 게이츠’ 항목을 직접링크로 연결하는 식입니다. 사진공유 서비스 플리커에도 이런 기능이 들어 있는 걸로 기억됩니다. 

앞으로 이용자는 다음 검색을 통해 위키피디아 한글 및 영문판 내용을 직접 검색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한글판과 영문판을 일일이 검색하는 수고를 덜게 돼 한결 편리해졌는데요. 무엇보다 다음으로선 집단지성의 결정판인 UCC 지식정보를 확보하게 됐다는 점에서 ‘UCC=다음’이란 색채를 더욱 강화한 모양새입니다. 다음이 내놓을 위키 이후의 UCC 검색은 아무래도 유튜브 동영상 검색이 되지 않을까요? 업계 소문이 사실이라면 말입니다.
다음 위키피디아 검색
백과사전검색-직접링크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