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 상상마당에서 보내온 기획자료입니다. ‘독립영화’라 불리는 저예산 실험영화들을 온라인에서 무료로 감상할 수 있는 곳들을 모았습니다. 이렇게 많은 곳들이 있는 줄은 몰랐군요. 유스보이스나 싸이월드 스테이지는 청소년들의 미디어 창작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서비스죠. 청소년들의 재기발랄한 상상력과 끼를 엿볼 수 있습니다. ‘방콕족’을 위한 좋은 정보라 여깁니다.

*     *     *

이미 1천만 관객시대를 돌파한 한국영화계는 배우 전도연의 칸 여우주연상 수상을 계기로 세계적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저예산의 단편 영화들은 여전히 빛을 보기 힘들다. 이런 가운데 다양한 장르의 영화에 대한 관객의 욕구가 늘어나면서 상업영화 100만 관객과 맞먹는다는 관객 1만명을 넘어선 독립영화들도 속속 출현하고 있다.
 
최근 이같은 상황에 발맞춰 다양성을 채워주는 저예산의 독립영화를 키우기 위한 움직임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특히 ‘보다 새로운 것’에 목말라하는 관객들을 위해 독립영화를 온라인에서 만날 수 있는 무료 상영관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관객들은 쉽게 접할 수 없는 영화들을 무료로 관람하고, 젊은 영화감독들은 관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안정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시간은 많은데 돈도 없고 극장가기도 귀찮은 당신을 위한 독립영화 상영관을 소개한다. 
 
매달 70여 편의 새로운 영화를 마음껏! 가지각색 단편들의 천국 ‘상상마당’

KT&G 상상마당 KT&G 문화커뮤니티 ‘상상마당‘의 영화 부문은 젊은 감독과 관객의 소통을 위해 만들어진 가장 큰 규모의 온라인 상영관이다. 이 곳은 영화 만들기를 꿈꾸는 신진 감독들이 직접 제작한 작품을 상시 출품 형태로 자유롭게 등록하는 곳으로 매달 70여 편이 넘는 작품이 올라오고 있다.

신예 감독을 비롯해 영화학도와 영화단체 등이 주로 출품하고 있으며 분야도 극영화에서부터 실험영화, 다큐멘터리, 뮤직비디오와 애니메이션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특히 이 작품들 중에는 여러 영화제에 출품, 상영되었거나 수상한 작품들도 많아 그 자체가 작은 영화제이기도 하다.

이 사이트에서는 출품된 모든 영화를 시간에 구애 없이 무료로 마음껏 감상할 수 있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일반 상영 공간인 ‘온라인 상영관’과 네티즌의 평가와 영화 평론가의 선정을 거친 작품을 상영하는 ‘우수작 상영관’, 상상마당의 사전 제작 지원을 받은 ‘상상메이킹’ 지원작이나 서울국제실험영화제 상영작을 공개하는 ‘특별관’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골라보는 재미까지 더하고 있다. 우수작 몇 편은 연말 어워드 형식으로 열리는 페스티벌을 통해 거대한 스크린의 오프라인 영화로도 볼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상상마당 영화관은 단순히 보는 재미 뿐만 아니라 관객의 활발한 참여를 이끌어내는 점도 눈에 띈다. 바로 ‘네티즌 평가단 제도’가 그것. 관객들은 이 제도를 통해 댓글과 추천 형식으로 감상평을 전달하며 젊은 감독과 직접 소통하게 된다. 또한 스스로 작품을 모니터링하며 객관적이고 전문적으로 평가하는 논객으로서 상상마당에 참여하게 되는 것이다.

일반 네티즌 평가와는 별도로 영화 평론가의 날카로운 지적과 애정 어린 조언도 들을 수 있는 멘토링 시스템도 갖추고 있어 신진 감독이 성장해 나가는 동안의 작품 활동을 꾸준히 지켜볼 수 있다.

한편 상상마당 온라인 상영관에서는 9월9일까지 ‘2006 서울독립영화제’ 수상작을 상영한다. 대상 수상작인 이현정 감독의 <192-399:더불어 사는집 이야기>를 비롯해 집행위원회 특별상을 수상한 서명수 감독의 <나비 두더지>, 우수 작품상을 수상한 권지영 감독의 <우연한 열정으로 노래를 부르다 보면>, 관객상을 수상한 <락큰롤에 있어 중요한 것 세가지> 등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다.

실험정신으로 똘똘 뭉친 네티즌 감독들의 작품을 감상하려면? ‘싸이월드 스테이지’

싸이월드 스테이지 싸이월드에서 운영하는 ‘스테이지‘는 실험적이고 독립적인 정신을 강조한다. 스테이지에서도 다양한 영화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는데 이들 작품은 네티즌의 자유로운 참여로 이루어진 순수 창작물이다. 장르 구분 없이 참여가 가능해 새로운 시도가 엿보이며 그만큼 다양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이들 작품 중 전문 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쳐 월간 베스트로 선정되면 상금과 함께 하나TV에서 상영되는 기회도 주어진다.

싸이월드 스테이지에서는 영화 랭킹, 별점평, 리뷰 등의 코너를 통해 관객의 공감도와 반응을 확인할 수 있고 관객들은 영화 보는 재미 외에도 직접 감상한 영화를 평가하고 응원할 수 있다.

청소년들의 톡톡 튀는 재기발랄 영상 작품 총집합! ‘유스보이스’

다음 유스보이스유스보이스‘는 다음과 다음세대재단이 함께 진행하는 청소년 미디어 창작 지원 프로젝트로 2002년부터 시작되었다. 다음의 지원을 받아 제작된 창작 작품뿐만 아니라 청소년이면 누구든지 자신의 작품을 이 공간에 올려 네티즌들과 공유할 수 있다.

청소년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담은 영상 작품을 일반 네티즌에게 소개하고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있는 것. 다큐, 극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뮤직비디오 등의 장르로 구분되어 있다. 유스보이스에는 200여개의 태그가 등록되어 있어 관객이 관심 있는 주제의 영화를 비롯한 다양한 영상 작품을 자유롭게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전문 멘토 작품평’이 마련되어 있어 청소년들이 제작한 제작물에 대해 기성 감독이나 작가 등 전문가의 조언을 들을 수 있는 멘토링도 지원하고 있다.

인디스토리와 함께하는 ‘네이버 독립영화상영관’

네이버 독립영화상영관 네이버는 독립영화전문배급사 인디스토리와 함께 독립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공간 ‘네이버 독립영화상영관‘을 운영하고 있다. 매월 10편의 독립 영화가 업데이트되며 대부분의 작품은 영화제 출품, 수상 경력이 있는 작품으로 구성된다. 메인 페이지에 10편의 영화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되어 있고 메인 화면에서 클릭 한번으로 영화를 관람할 수 있어 편리하다.

서울독립영화제 함주리 사무국장은 "독립영화는 대부분이 영화제를 통해 한시적으로 대중과 만나기 때문에 관객과 만날 수 있는 소통의 구조가 다양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라고 전하며 "올해는 서울독립영화제가 상상마당과 손잡고 수상작을 대상으로 온라인 상영회를 개최함으로써 독립영화 관객층을 확대하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본다. 더 많은 관객이 독립영화를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가 계속 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Comments

  1. 무료로 영화 감상할수 있는 곳이 있더라구요.

    http://www.821004.com

    영화, 성인영화, 만화,성인만화 총 5백편이 넘던데요^^

    완전 공짜 무료영화죠~

    글고.. 돈 벌고 싶으신분.. 상단 메뉴중 모노폴리를 클릭하셔서…

    회원가입후 무료포탈사이트 분양후 홍보하심 돈 버실수 있어요.

    저도 한달 목표 2백만원으로 열심히 활동중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