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 원노트 플러그인
‘마이크로소프트 원노트’를 즐겨쓰는 파이어폭스 이용자라면, 인터넷 익스플로러7(IE7)의 ‘OneNote로 보내기’ 메뉴를 내심 부러워하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웹사이트에서 원하는 내용을 곧바로 원노트 페이지로 스크랩하는 기능입니다. 같은 MS 가족이기 때문일까요. MS는 IE7에만 이 기능을 내장하고, 불여우용 플러그인은 별도로 배포하지 않았습니다. ‘원노트+불여우’ 이용자인 저로서는 내심 불만인 점이었습니다.

목 마른 사람이 우물을 파는 법이죠. ‘Gmx Lee’란 외국 개발자가 ‘클립 투 원노트'(Clip to OneNote)란 불여우용 플러그인을 만들어 웹사이트에 공개했습니다. 반가운 마음에 내려받아 설치했는데요. 아쉽게도 파이어폭스 V1.5′ 이하만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V2.0 이상의 최신 버전을 쓸 텐데요. 그렇다고 이 플러그인을 위해 불여우 V1.5로 갈아탈 수도 없는 노릇!

보다못한 또다른 개발자가 나섰습니다. MS MVP로 활동하는 파트릭 슈미트란 개발자가 Gmx Lee의 플러그인을 파이어폭스 최신버전 이용자도 쓸 수 있도록 손질해 재공개했군요. 내려받아 설치해봤는데, ‘원노트 2007’에서도 무리 없이 작동합니다. 이제 불여우 이용자도 웹사이트 내용을 마우스로 긁어다 복사해 붙여넣을 필요 없이 간편하게 원노트로 스크랩할 수 있습니다.

‘클립 투 원노트’ 기능을 이용하려면 우선 원노트 실행파일의 위치를 지정해줘야 합니다. 파이어폭스 메뉴에서 ‘부가기능→Clip to OneNote→설정’을 선택하고, 원노트 실행파일(onenote.exe)을 찾아 선택하면 됩니다. 기본값은 ‘C:\Program Files\Microsoft Office\Office12\ONENOTE.EXE’입니다.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웹페이지에서 스크랩할 내용들을 블록으로 설정한 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Clip to OneNote’를 선택하면 해당 내용이 원노트에 저장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 대신 메뉴에서 ‘도구→Clip to OneNote’를 선택해도 됩니다. 별도로 스크랩할 영역을 선택하지 않으면 해당 웹페이지 전체가 스크랩됩니다. 이렇게 스크랩된 내용은 원노트의 ‘분류되지 않은 노트’ 카테고리에 자동 저장됩니다.

이 플러그인은 원노트 2003 및 2007 버전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mments

  1. 안녕하세요 이희욱 기자님
    결국 찾아내셨군요. 저도 사실 이 주제로 글을 쓸까 했었는데 파이어폭스를 사용하지 않다보니 좀 미뤄두고 있었는데 먼저 선수를 뺏겼네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2. 아, 반갑습니다 사장님. 제가 kyungsoo님 아이템 냉큼 낚아챘어요. 죄송^^;
    사장님 블로그 자주 들러 좋은 정보 많이 얻고 있습니다.
    원노트 짱입니다. (-.-)b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