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오는 6월말께 한글로 된 플리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야후코리아는 5월31일 ‘서울 디지털 포럼 2007’ 행사 중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플리커는 야후가 2005년 3월 4천만달러에 인수한 사진공유 사이트로 150만명 이상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다. 
야후코리아 기자간담회(SDF)
이날 기자간담회에는 김 제임스 우(한국명 김정우) 야후 한국 비즈니스 총괄(오버추어코리아 대표)과 김진수 야후코리아 대표이사(전무)가 참석했다. 야후코리아는 지난 4월 성낙양 전 사장이 갑작스레 사임하면서 대규모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그 결과 김 제임스 우 오버추어코리아 사장이 한국 비즈니스를 총괄하고 김진수 야후코리아 전무가 국내 서비스 전반을 총괄하는 대표이사로 임명됐다. 이날 간담회는 새로운 조직이 갖춰진 이후 야후코리아의 방향을 짚어볼 수 있는 첫 기회였다. 

글로벌 서비스 국내 이식해 토종 포털과 승부

이날 야후코리아가 밝힌 전략은 세 가지로 요약된다. ▲글로벌 서비스 도입 ▲개인화 ▲개방화 등이다.

먼저 야후코리아는 야후의 "경쟁력 있는 글로벌 서비스를 국내에 들여와 차별화된 서비스로 승부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 첫 사례로 야후가 인수한 사진공유 서비스 플리커의 한글 서비스를 오는 2분기안에 선보이겠다는 생각이다. 김진수 전무는 "아직은 야후코리아가 충분히 야후닷컴의 글로벌 서비스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며 "글로벌 서비스의 현지화에 집중해 이용자들이 야후코리아로 올 이유를 제공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플리커를 첫 사례로 도입하게 된 배경에 대해서는 "한국 이용자들이 플리커 한글서비스에 접속하는 순간 양질의 사진들을 올리는 전세계 이용자들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개인화 서비스에 대한 의지도 내비쳤다. 이를 위해 야후코리아는 야후 개인화 서비스인 ‘마이야후‘를 다듬고 개선해 한국 사용자들을 위해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마이야후는 뉴스나 이미지, 사전 등 이용자가 자주 쓰는 야후 서비스들을 모아 나만의 맞춤 페이지를 꾸밀 수 있는 서비스다. 개편된 마이야후 서비스는 오는 하반기께 선보일 예정이다. 김 제임스 우 오버추어코리아 사장

적극적인 개방화 전략을 위해 다양한 방식의 제휴도 추진할 예정이다. 외부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수혈하기 위해서다. 핵심은 ‘우수 블로그 끌어안기’다. 이를 위해 야후코라이는 개인 블로거가 맞춤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 ‘애드 네트워크’를 내놓을 예정이다. 김 제임스 우 오버추어코리아 사장은 "소규모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지금까지 스스로 광고를 유치하기 어려운 환경이었다"며 "애드 네트워크는 국내 소비자의 구매 성향과 동기, 구매방식 등을 다각도로 분석해 타깃 광고로 새로운 지평을 열 것"이라고 자신했다.

블로그 끌어안기, 야후코리아도 가세

국내 서비스를 총괄하는 김진수 전무의 그림은 보다 구체적이다. 김진수 상무는 "지금은 열심히 블로깅하는 사람이 제대로 대가를 받지 못하고 포털이 이익을 가져간다"며 "이런 왜곡된 구조를 풀어 블로거와 포털이 함께 가는 모델을 만들어가려 한다"고 의지를 밝혔다. 김 전무는 "블로그가 원하는 또 다른 문제는 노출"이라며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글이 노출될 수 있는 별도의 공간을 마련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다음의 블로그뉴스나 메타블로그처럼 블로그의 글을 아웃링크로 모아 제공하는 서비스를 야후코리아에서도 제공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주요 포털의 ‘블로그 끌어안기’에 야후코리아도 본격 가세하겠다는 얘기다. 김진수 전무는 "아직은 확실히 정해진 건 없다"면서도 "블로거가 자존심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많은 부분을 협의하고 해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동영상 UCC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야후코리아는 지난 3월18일 음란 UCC 동영상이 야후코리아 페이지에 6분여동안 게재돼 말썽을 빚은 바 있으며, 급기야는 동영상 UCC 서비스 ‘야미’를 지난 4월말 중단한 바 있다. 김진수 전무는 "현재로선 동영상보다는 블로그가 UCC로 훨씬 가치 있다"며 "야후코리아는 경쟁력 있는 데 투자하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Comments

  1. 우공이산님의 해당 포스트가 6/1일 버즈블로그 메인 헤드라인으로 링크되었습니다.

  2. 핑백: 익명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