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정목(29), 영문명데니스 본업인웹마스터보다구글 로고 디자이너 더욱 알려져 있다. 황정목씨에겐 얘깃거리가 따라다닌다. 그 구글 설립 초기, 20살의 젊은 나이에 병아리 인턴사원으로 입사해 세계 최고의 검색왕국을 기반부터 다진 개국공신이다. 일반인들에겐 황정목이란 이름에서 기발한 상상력과 창조성을 유감없이 드러내는 구글의 기념일 로고를 먼저 떠올린다. 어쩌면 전세계 7 인터넷 인구가 주목하는 구글 로고를 마음대로 주무르는 유일한 디자이너가 한국인이라는 사실이 그를 더욱 우러러보게 하는지도 모르겠다.

황정목 구글 인터내셔널 웹마스터  

황정목 구글 인터내셔널 웹마스터가 모국인 한국을 찾아 기자들을 만났다. 인터내셔널 웹마스터는 전세계 100여개국 구글 사이트에 올라가는 모든 콘텐츠에 대한 최종 승인권을 갖고 있는 막강한 자리다. 그의 승인 없이는 하나, 그림 하나 마음대로 바꾸지 못한다. 때마침 구글 한국지사의 모양새가 갖춰나가는 시점에서 이뤄진 방한이라 세간의 관심은 이래저래 뜨거웠다.

 

우연찮게 시작한 구글 기념일 로고, 어느 400여개

 

"처음 로고를 제작한 우연이었어요. 본업은 웹페이지를 운영하는 일이었는데, 당시엔 회사에서 미술을 전공한 사람이 아무도 없었거든요. 얼떨결에 로고디자인을 시작했는데, 제일 처음 만든 로고가 2000 7 프랑스혁명 기념일 로고였어요. 어린 인턴이었기에 잔뜩 긴장했는데 반응이 좋아서 뿌듯했습니다. 래리 (페이지) 세르게이 (브린) 때부터 신뢰감이 생겼는지, 계속 시키더라고요."

 

이렇게 시작한구글 두들‘(구글 낙서) 7년동안 400여개에 이르렀다고 한다. 가운데는 광복절과 3.1, 추석과 2002 한일월드컵 한국의 전통 기념일을 기리는 로고도 상당수다. "한국 관련 로고수가 미국을 제외한 다른나라 로고를 모두 합한 것보다 많다" 자랑하는 대목에서 황정목씨의 자긍심이 엿보였다.

 

특히 2001 815일에 올린 광복절 로고는 그에게도 남다른 의미가 있다. "말하자면 태극기를 넣은 로고가 처음 전세계에 올라온 것이죠. 당시만 해도 전세계 구글 홈페이지에 똑같은 로고가 올라가던 시절이었는데요. 로고가 올라가고 얼마 지나지 않아 인도에서 항의메일이 잔뜩 들어오는 거예요. 알고보니 815일이 공교롭게도 인도의 국가기념일이었어요. 10 인구를 무시하고 한국 기념일을 기렸다는 기분이 나쁘다는 얘기였죠. 일본에서는구글이 설마 일부러 태극기를 달았겠냐’며 구글이 해킹을 당했다고 소동을 벌이기도 했었어요."

 

한국 웹마스터팀 꾸리는 …창의적인 인재 기다려

 

기념일마다 제작하는 로고가 일종의부업이라면, 전세계 구글 웹사이트를 관리하는 일은 인터내셔널 웹마스터인 그의 주된 업무다. 이번 방한 목적도 이와 무관치 않다. "한국 문화를 반영하고 한국 누리꾼이 원하는 서비스를 구현할 웹마스터 팀을 키우려고 작업중에 있습니다. 구글의 검색철학은 검색 결과를 인위적으로 손대거나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광고를 막무가내로 집어넣지 않고, 이용자가 원하는 가치 있는 정보를 먼저 보여주는 평등한 웹을 지향합니다. 창의성과 폭넓은 사고방식을 가지고 구글의 철학을 반영한 웹사이트를 운영할 인재들을 기다리고 있어요."

 

황정목씨는 미국에서 태어난 미국 시민권자이지만 5살무렵부터 2까지의 유년기를 한국에서 보냈다. 그래서인지 한국에 대한 애착과 자긍심도 강하다. ‘데니스 이란 미국식 이름 대신황정목 고집하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그런 만큼 한국내 구글 서비스에 대한 기대 크다고 황정목씨는 강조한다.

 

"한국시장은 구글의 가장 중요한 시장 가운데 하나입니다. 에릭 슈미트 CEO 다음달에 내한하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습니다. 한국만큼 인터넷의 방향이 빨리 움직이는 나라는 드물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어떤 식으로 서비스를 내놓을 지는 아직 완성되지 않아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만, 문화적 다양성과 지역별 차이를 고려해서 이용자의 경험을 최대한 존중하는 서비스를 내놓을 것만은 틀림없겠죠."

구글 프랑스혁명 기념 로고
프랑스혁명 기념 로고(2000 714). 황정목씨가 만든 번째구글 두들이다.

 

추석 로고
추석 로고(2006 106). 가운데 ‘oo’ 강강수월래로 바꾸었고, 로고를 클릭하면 추석에 대한 검색결과가 나오도록 했다.

 

모네 생일 로고
화가 모네의 생일 로고(2001 1114). 황정목씨의화가 생일 로고시리즈 가운데 작품이다.

 

미켈란젤로 생일 로고
미켈란젤로 생일 로고(2003 36). 미켈란젤로 생일 로고를 대리석으로 변신시켰다.

 

아인슈타인 생일 로고
아인슈타인 생일 로고(2003 314). 아인슈타인의 ‘E=mc2’ 방정식을 조합했다.
 

Comments

  1. 총명하고 겸손하면서도 자신의 일을 자랑스러워하는 것 같아 보기 좋았습니다. ^^

  2. 앗, 첫 번째 구글 두들 이미지가 잘못됐다고 합니다. 비슷해서 헷갈렸네요. 교체했습니다. 죄송…
    매년 기념일마다 로고를 제작하다보면 비슷한 로고가 나온다고 합니다. 비교해보시길…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