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렌스 레식 스탠포드대 교수가 자신의 저서 <코드 : 사이버 공간의 법이론>(Code and Other Laws of Cyberspace) 개정판을 12월11일(현지시각) 공식 출간했다. 1999년 초판을 선보인 <코드…>는 <자유문화>(Free Culture)와 함께 레식 교수의 대표적 저서로 꼽힌다. 국내에서는 지난 2002년 1월, 나남출판을 통해 번역·출간된 바 있다.
로렌스 레식 '코드 v2'
이번에 나온 개정판(일명 ‘코드 v2’)의 가장 큰 특징은 ‘집단 지성’의 도움으로 쓰여졌다는 것. 사용자 참여형 인터넷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를 이용해 수많은 사람들이 ‘코드 v2’의 내용을 직접 입력하고 수정했다. 이 위키 사이트는 지금도 업데이트되고 있다. 책 판매 수익금은 전액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재단에 기탁된다.

늘 그렇듯, 레식 교수는 이번 ‘코드 v2’도 전문을 인터넷에서 PDF 파일로 무료로 내려받아 볼 수 있도록 했다. 물론 종이책으로도 판매한다. 로렌스 레식 교수는 “(PDF 파일을) 프린트하는 것보다 책을 사는 게 더 쌀 것”이라는 ‘팁’도 잊지 않았다.

‘코드 v2’ PDF 파일은 ‘원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용’의 CCL 2.5를 적용했다. 즉, 누군가 PDF 내용을 가져다 쓸 때 반드시 원저작자(Lawrence Lessig)를 표기해야 하고, 이 파일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거나 상업용도로 쓸 때도 똑같은 CCL 조건을 붙여야 한다.

? ‘코드 v2’ 내려받기(PDF)←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세요~!
? ‘코드 v2’ 구매하기(Amazon.com)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