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정말이지 내가 근래에 본 가장 멋진(coolest) 기술이다.”

정보공유 비영리재단 크리에이티브 커먼스(CC)의 창립자로 유명한 로렌스 레식 스탠포드대 교수는 들떠 보였다. 11월17일 오전 8시40분(현지시각)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소리를 찾는 소리: OWL’이라는 글에서다. 그가 침이 마르도록 칭찬하는 ‘가장 멋진 기술’은 다름아닌 아울뮤직(www.owlmm.com)의 CCL 음악파일 검색 서비스다.

로렌스 레식

CCL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가 내놓은 저작권 규약으로, 저작권자가 제시한 몇 가지 조건만 지키면 누구나 자유롭게 저작물을 내려받아 이용하거나 공유할 수 있는 일종의 표준약관이다. 아울뮤직에서 제공하는 모든 음악은 CCL을 적용하고 있다.

아울뮤직은 mp3 음악검색 서비스다. 그런데 음악검색 서비스 홈페이지에 검색창이 없다. 텍스트로 찾는 검색방식 대신 이용자가 가진 mp3 음악을 이용해 다른 음악을 검색하기 때문이다.

이런 식이다. 아울뮤직 홈페이지 상단의 ‘Click here to open an mp3 file’을 누른다→자기 PC의 mp3 파일을 선택한다→아울뮤직이 음원을 자동 분석한다→’Search’ 버튼을 누른다→음원이 비슷한 다른 mp3 파일들을 찾아준다. PC의 mp3 파일을 마우스로 찍어 ‘Click here…’ 위로 떨어뜨려도(드래그앤드롭) 똑같은 방식으로 검색 가능하다. ‘음악으로 음악을 찾는 서비스’인 셈이다.

검색 결과화면 왼쪽의 메뉴들을 이용하면 원하는 장르를 골라 검색하거나 특정 CCL 규정을 적용한 mp3 파일만 골라 찾는 ‘맞춤형 검색’도 가능하다. 원자작자 표시(by), 비상업적 용도(nc), 동일조건 변경허락(sa), 곡 일부 샘플링 가능(sampling+) 등 자신의 용도에 맞는 CCL 조건을 고르면 그에 해당하는 음원만 검색해 준다. 이렇게 찾아낸 음원에는 자신만의 태그(Tag)를 붙여 손쉽게 분류하고 검색 가능하다. 특히 ‘sampling+’ 조건이 달린 파일을 활용하면 이용자가 여러 음악파일들의 조각들(샘플링)을 모아 자신만의 새로운 음악을 창조할 수 있다.

사실 이런 식의 음악 재창조 실험의 원조는 CC믹스터(www.ccmixter.org)다. CC믹스터는 CCL을 적용한 음원파일을 모아놓고, 누구라도 자유롭게 이들을 리믹스해 새로운 음악을 만들 수 있는 곳이다. 내가 재조합한 음악을 두고 음원 원저작자가 혹시 문제삼지 않을까 마음 졸일 필요도 없다. 저작자가 제시한 CCL 조건만 지키면 된다. 저작권자가 공개적으로 사용을 허락한 2만여개 음원파일이 자신을 변형·재창조할 누군가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다.

아울뮤직도 CC믹스터와 매그너튠(www.magnatune.com) 등에서 제공하는 1만400여곡의 음원을 대상으로 검색서비스를 제공한다. 하지만 아울뮤직은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갔다. 아울뮤직은 리듬과 멜로디, 가사가 어우러진 음악의 고유한 특성에 주목했다. 텍스트 검색으로는 자신이 원하는 음원을 찾는 데 한계가 있다는 걸 일찌감치 간파한 것이다. ‘음악으로 음악을 찾는 서비스’는 이렇게 탄생했다.

CC믹스터가 저작권을 존중하는 자유로운 창작실험의 장이라면, 아울뮤직은 음원의 공유와 나눔 그리고 재창조를 보다 편리하고 정교하게 해주는 플랫폼이다. 로렌스 레식 교수가 특별히 찬사를 보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쓰지도 않으면서 장롱 깊숙이 처박아둔 저작권자의 음악 저작물은 이들 덕분에 여러 사람의 손을 거쳐 합법적으로 새로운 창작물로 거듭난다. 그 덕에 우리가 안심하고 쓸 수 있는 저작물도 하나둘 늘어나고 있다.

아울뮤직 검색 서비스는 CC 검색사이트(search.creativecommons.org)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아울뮤직 서비스 이용법

① 페이지 상단의 ‘Click here…’을 누르고, PC에서 mp3 음악을 선택한 뒤 ‘열기’를 클릭한다.

01

② 윈도 탐색창에서 mp3 파일을 마우스로 드래그해 ‘Click here…’로 끌어다 놓아도 된다.

02

③ mp3 음악 분석 결과가 뜬다. ‘Search’ 버튼을 누른다.

03

④ 내가 지정한 mp3 파일과 비슷한 음원의 mp3 파일들을 찾아준다. 왼쪽 메뉴에서 다양한 CCL 옵션들을 선택해 검색할 수 있다.

04


⑤ 찾아낸 mp3 파일에 나만의 태그를 붙여놓고 관리하면 편리하다.

05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