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발표된 포털업계의 소식들을 모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매주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요약본’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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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 기존 ‘검색’ 담당하는 ‘네이버 서치’와 ‘클로바’ 조직을 ‘서치앤클로바’로 통합. 시 조직은 신중호 리더가 맡아. 일본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도 적극 도전하겠다고.
  • 웍스모바일, ‘라인웍스’ 서비스 1주년 기념 컨퍼런스 ‘라인웍스데이’ 개최. 2월2일 일본 도쿄에서 200여개 고객사와 50여개 파트너사 관계자 대상 진행. 라인웍스 고객사 수는 연간 7.8배 증가한 1만여곳.

  • 네이버랩스, ‘어웨이’ 일반 사용자용 출시. 내비게이션, 미디어 서비스, 생활정보 서비스 제공하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기기. 2월6일부터 카블릿 홈페이지에서 300대 한정 예약판매 실시. 3월15일부터 전국 카숍, 자동차용품점, e쇼핑몰 등 통해 누구나 구매 가능. 기본형 권장소비자가격은 37만1천원.

  • 샤오미·여우미와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와 인공지능 분야 기술 협력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를 샤오미 인공지능 기술과 연계해 기술 시너지 꾀하고, 샤오미 IoT 기기군으로 인공지능 서비스 영역 확대. 샤오미 IoT 기기를 클로바 음성인식 기술 활용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 지식iN, ‘교육기부 나무’ 오픈. 교육기부 답변 활동 참여자와 함께 해피빈 콩 모아 교육 지원이 필요한 단체에 기부하는 프로그램. 교육 분야 질문에 대해 답변을 달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의 봉사활동 시간을 인증 받을 수 있는 제도. 교육기부 답변활동 참여자가 콩을 받을 때마다 ‘교육기부 나무’에도 콩을 함께 지급, 모인 콩을 초·중·고교생 교육 지원 위해 기부.

  • 네이버 스포츠, 평창 동계올림픽 특집 페이지 오픈. 검색창에 ‘평창 동계 올림픽’ 검색해 이용 가능. 메달 순위, 경기 일정, 스포츠뉴스, 선수 응원, 평창 기행기, 현지 리포트 등 제공. 9일 개막식 시작으로 쇼트트랙, 피겨스케이팅 등 주요 경기를 네이버 스포츠와 네이버TV에서 생중계. ‘클로바’ 앱과 스마트 스피커 통해서도 올림픽 관련 음성 콘텐츠 제공.

  • ‘에이아이템즈’(AiTEMS) 고도화. 인공진으 기반 상품 추천 시스템. 이용자 구매 패턴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이용자가 필요한 상품과 시기를 예측하고 추천하는 ‘재구매 상품 추천’ 기능 도입. 딥러닝 기반으로 이용자 데이터 분석해 선호 브랜드와 쇼핑몰 제품, 유사 브랜드 제품까지 자동 추천해주는 기능 추가. 이용자가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과 찜한 상품을 구매한 다른 사람들이 많이 찾는 제품을 추천하는 기능도 추가할 예정.​ 에이아이템즈 적용 영역도 기존 모바일 쇼핑판 영역에서 쇼핑 검색 및 윈도 영역까지 확대할 계획.

  • ‘파트너스퀘어 광주’, 공간 구성부터 설립 완료까지 모든 과정에 참여할 지역 에반젤리스트 킥오프 모임 열어. 스몰비즈니스 및 창작자 10명 참석. 농업, 수산업, 의류업, 핸드메이드 등 다양한 업종 종사.

  • 네이버쇼핑, 온라인쇼핑 시장 규모 키우고 소비자 후생도 증대시켰다는 보고서 나와.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 박민수 교수가 2월1일 강원대학교에서 열린 경제학 공동학술대회에서 ‘인터넷쇼핑 서비스 시장의 경쟁과 소비자 후생: 네이버와 네이버쇼핑’ 주제로 발표. 네이버쇼핑이 존재함으로써 설문 응답자 1천명이 설문에 제시된 4가지 상품 구매에서 얻는 소비자잉여(후생)는 약 194만원 정도로 나타나. 네이버쇼핑 이용 후 온라인 쇼핑을 통한 상품 구매 횟수가 증가했다는 응답자는 43.61%로 나타나. 기존 이용하던 쇼핑몰을 네이버쇼핑으로 대체한 소비자는 23.32%인 반면, 기존에 이용하던 쇼핑몰에 네이버쇼핑을 추가로 이용한다는 응답자는 76.68%로 나타나.
  • IoT 스마트홈 기업 브런트와 제휴. ‘클로바’ 앱과 스피커로 브런트 플러그 전원 음성으로 제어. 스피커 제어 기기 총 6개 업체 20개 제품으로 확장.

  • 한국영상자료원과 고전영화자료 복원 사업 후원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한국고전영화 7편의 고화질(4K) 디지털 복원 작업, 영화 매거진 ‘스크린’ 수록 이미지 1만점의 디지털 복원 작업 진행. 네이버TV 채널 ‘한국고전영화극장’ 내 콘텐츠 수도 현재 110여편에서 점차 확대할 예정.

카카오

  • 2018 평창 동계올림픽 특화 서비스 지원. 다음 첫화면에 ‘평창’ 탭 개설. 경기 생중계, 일정 및 결과, 뉴스 등 콘텐츠 제공. 카카오톡 ‘채널’ 탭에서도 주요 경기 생중계 제공. MBC와 제휴해 카카오미니용 음성 콘텐츠도 제작 예정. 카카오프렌즈 활용한 평창 동계올림픽 한정 이모티콘 제공. 2월9일부터 매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카카오톡 채널 탭 상단 통해 선착순 총 300만명에게 제공.

  • 카카오미니, 재판매 시작. 2월5일 오전 11시부터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멜론 정기 결제 이용자는 4만9천원, 멜론 신규 가입자나 정기 결제 이용하지 않는 멜론 가입자는 카카오미니(4만9천원)와 ‘멜론 스트리밍 클럽’ 6개월 할인쿠폰(4만원) 패키지 구매할 수 있어.

  • 카카오아지트, 검색 기능 개편. 상단 통합검색창 배치해 그룹, 멤버, 게시글, 첨부파일 손쉽게 검색할 수 있게. 특정 사람 글이나 특정 그룹 게시글은 검색 필터 활용해 찾을 수 있게. ‘바로가기’ 기능으로 해당 그룹이나 멤버 프로필로 바로 이동.

  • ‘카카오페이 청구서’, 요금 자동납부 기능 도입. 삼천리 도시가스 고객 대상 우선 제공. 카카오톡 내 카카오페이 청구서 신청 페이지에서 삼천리 도시가스 청구서 등록과 함께 자동납부 신청.

  • 카카오게임즈, ‘뱅드림! 걸즈 밴드 파티!’ 정식 출시. 크래프트에그와 부시로드가 공동 개발한 리듬&어드벤처 게임. 25명의 등장인물로 걸즈 밴드 만들고 육성하는 게임.

  • 카카오게임즈, ‘블레이드2 for kakao’ 테스트 참가자 모집. 액션스퀘어가 개발 중인 모바일 액션 RPG. 2월 중 안드로이드OS 이용자 대상으로 진행. 2월18일까지 신청.

  • 카카오페이지, ‘제1회 웹툰 공모전’ 진행. 기성 작가 및 연재 경험 없는 신인 작가 참여 가능. 최소 40화 이상 연재 가능한 장편으로 응모. 3월31일까지 작품 개요와 완결 시놉시스, 캐릭터 시트, 3화 이상 완성 원고와 5화 이상 콘티 등을 포함해 이메일(webtoon@podotree.com)로 접수. 당선작은 4월30일 카카오페이지 공지 통해 발표. 대상(1명)은 상금 1천만원, 최우수상(1명) 상금 500만원, 우수상(3명) 200만원 지급. 수상작 모두 카카오페이지에서 정식 연재 자격 제공. ‘추미스(추리, 미스터리, 스릴러) 소설 공모전’도 개최. 2017년 이어 2회째. CJ E&M과 공동 개최. 추리, 미스터리, 스릴러 장르 혹은 장르들이 혼합된 장편소설로 공모전 참가. 3월31일까지 양식 맞춰 이메일(thriller@podotree.com)로 접수. 아마추어·기성 작가 모두 참여 가능. 당선작은 5월11일 카카오페이지 공지 통해 발표. 대상(1명) 1500만원, 금상(2편) 각각 700만원, 우수상(2편) 각각 300만원 상금 지급. 당선작은 카카오페이지에 연재, CJ E&M과 영상화 판권 계약 맺을 기회 제공.

  • 멜론, 로그인 보안 정책 강화. 평소 사용하지 않는 기기나 웹브라우저, 해외 로그인 시도할 경우 미리 등록된 이메일과 카카오톡으로 아이디, 일시, 기기·브라우저, IP·지역 등 로그인 정보 알려주는 ‘로그인 알림 받기’ 제공. 일회용 인증 번호 이용한 추가 확인 절차 거치는 ‘이중인증’도 추가.

  • 케이큐브벤처스·두나무, 코드박스에 투자. 블록체인 기반 기술 및 플랫폼 개발업체. 서비스형 블록체인(BaaS, Blockchain as a Service) ‘코드체인’ 개발. 상반기 내 ‘코드체인 코어’를 오픈소스로 공개 예정. 게임 산업 통해 기술 첫 상용화.

  • 카카오게임즈 ‘검은사막’, ‘2018 검은사막 글로벌 의상 디자인 공모전’ 개최. 3월6일까지 참가 접수, 이용자 투표 거쳐 4월11일 글로벌 베스트 발표. 우승자에겐 상금 1만달러와 특별 칭호 제공하고 실제 게임 속 의상으로 제작.

  • 두나무 ‘카카오스탁’, 1월말 기준 누적 거래액이 32조원으로 지난해 1월 15조원 대비 2.13배 증가. 월간 거래액은 2조6390억원으로 1년 전보다 2.99배 상승. 월간 순방문자 수는 31만명, 누적 다운로드 수는 226만건 기록.

  • ‘카카오게임즈 미디어데이: 2018 프리뷰’ 개최. ‘검은사막’, ‘배틀그라운드’ 등 2018년 출시 라인업 소개. 개발 자회사 프렌즈게임즈 공식 출범. 남궁훈 대표가 초대 대표 맡아. ‘프렌즈타운’, ‘프렌즈레이싱’, ‘프렌즈골프’, ‘화이트데이: 담력시험’ 등 개발 중. 기술 기반 자회사 카카오VX에서 준비 중인 인공지능 활용 서비스도 선보여. 카카오 플랫폼에 ‘챗봇’ 탑재한 ‘골프 부킹 서비스’ 준비 중. 유튜브 등 동영상 서비스 이용한 영상 학습 트렌드를 겨냥해, 홈트레이닝 일명 ‘홈트’와 ‘헬스케어’의 진화된 사업 모델도 제시.

  • 2017년 4분기 및 연간 실적 발표. K-IFRS 기준 2017년 4분기 연결 매출 5447억원, 연간 연결 매출 1조9724억원 기록. 4분기 영업이익은 347억원, 연간 영업이익은 1650억원.

  • 카카오게임즈, 액션스퀘어 개발작 ‘기간틱엑스’와 ‘이터널랩소디’ 게임명과 동영상 공개. 액션스퀘어에 200억원 투자, 2018년 하반기 출시 목표로 개발 중.

  • 카카오게임즈, ‘에오스‘ 설 맞아 복주머니 이벤트 진행. 미스터블루가 개발한 MMORPG. 이벤트 기간 중 몬스터 사냥해 얻을 수 있는 복주머니 속에서 다양한 아이템 얻을 수 있어. 25개 모으면 ‘날쌘 갈색 버나드 탈것’으로 교환할 수 있는 ‘무술년 기념 황금 조각’ 획득할 수 있어.

  • 카카오톡 게임별, ‘冬개 운동회’ 진행. 개의 해 맞아 ‘프로도’ 주인공으로 진행되는 겨울 스낵게임 운동회. 2월19일까지. HTML5 기반 스낵게임 중 겨울과 연관된 ‘높개높개’, ‘아이스 벽돌깨기’, ‘라이언과 눈싸움 한 판’, ‘흰 눈 사이로’ 총 4종 대상. 이벤트 기간 중 4종 게임을 플레이한 이용자 모두에게 ‘황금 개뼈’ 행운의 메시지 제공. 댓글 남긴 이용자는 추첨 거쳐 경품 증정.

  • 카카오맵, ‘미래 운행 정보’ 기능 추가. 카카오내비 빅데이터·알고리즘 활용해 미래 특정 시점 교통정보 제공. 카카오맵에 우선 적용한 뒤 향후 카카오내비에도 탑재할 예정. 카카오맵 실행해 경로 설정하고 길찾기 기능 실행한 뒤 자동차 길찾기 화면 왼쪽 상단 시계 알림 모양 ‘미래운행정보’ 버튼 선택하면 원하는 날짜·시간 입력할 수 있어.

구글

  • ‘유튜브 크리에이터와의 대화’ 개최. ‘한국에서의 일상을 전하는 외국인·국제부부 크리에이터’ 주제로 진행. ‘휘트니’ 채널 휘트니, ‘에밀튜브’의 에밀, ‘2hearts1seoul’ 이규호 씨 참석.

  • 2018 서울 에디터스 랩’ 개최. 글로벌 미디어 해커톤 ‘GEN 에디터스 랩’의 한국 예선. 미디어오늘과 함께 진행. 4월13·14일 ‘독자 참여 또는 커뮤니티 활성화 방안’ 주제로 1박2일 동안 진행. 3월14일까지 참가팀 모집. 3인 1조로 등록 가능.

  •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맞아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시청한 동계올림픽 종목 소개. 2017년 가장 많이 본 동영상은 아이스하키. 피겨 스케이팅과 스키가 각가 2·3위로 나타나. 개최국 한국에서는 스피드 스케이팅 인기가 다른 나라에 비해 10배나 높은 반면, 역대 메달 순위 1위인 노르웨이에서는 스키가 압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걸로 나타나.

  • 신규 보안 앱 ‘알약M’ 국내 및 해외 동시 출시. 기존 ‘알약 안드로이드’에서 이름 변경하고 편의성과 기능 강화. 스마트폰 상태 실시간 진단하고 상태에 따라 필요한 관리 기능 추천하고 버튼 하나로 메모리, 용량 관리, 보안 관리 등 스마트폰 문제 해결해주는 ‘원터치 시스템’ 제공. 앱 메인화면이나 빠른 실행바에 자주 쓰는 기능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는 ‘메뉴 편집’, 카카오톡 등 메신저에서 주고받은 오래된 파일을 정리할 수 있는 ‘메신저 파일 정리’,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스크린커버’ 등 부가기능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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