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계를 구입해 통신사에 따로 가입해 쓰는 이용자 가운데, VoLTE 즉 LTE 음성통화가 활성화되지 않는 경우가 적잖다. <블로터>에서도 이 문제와 관련한 기사를 지난해 11월 썼는데.

나는 ‘아이폰6’ 공기계에 KT→헬로모바일 기변 이용자. VoLTE가 활성화 안 돼 통화시엔 3G로 연결됨. 3G는 VoLTE보다 통화 품질이 떨어지고 연결 대기시간도 길다고.

그럼, 알뜰폰 이용자가 VoLTE를 활성화하려면? 요컨대, 기기 등록을 거치면 VoLTE를 쓸 수 있다. 알뜰폰 개통 시 ’OPENMODEL2’로 돼 있던 기기 모델을 ‘AIP-○○’ 식으로 변경해주는 절차인데. 그런데 기기 등록하는 절차가 은근히 까다롭다. 구글링을 통해 커뮤니티 선배 횽님들의 등록 분투기를 대략 모아보면,

  1. (헬로모바일)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기기를 등록해 주고, VoLTE를 활성화해 달라’고 상담원에게 얘기한다. 알아듣는 상담원도 있고, 못 알아듣는 상담원도 있다. 복불복. 상담원이 못 알아들으면 전화를 끊고 잠시 기다렸다 다시 전화 걸어 다른 상담원과 통화해라. 알아듣는 상담원이 걸릴 때까지. 그런 다음 IMEI와 모델명 등을 불러주면 된다. (난이도 ★★★, 시간·비용 ★★☆)
  2. (헬로모바일에 망을 임대해 주는 사업자인) KT 고객센터를 직접 방문해서 기기를 등록해 달라고 해라. KT 고객센터 직원이 KT USIM을 임시로 끼워 기기를 등록해 줄 거다. 단, 확실히 해준다는 보장은 없음. (난이도 ★★☆, 시간·비용 ★★★)
  3. KT를 쓰는 친구 USIM을 잠깐 빌려서 내 알뜰폰에 끼워라. 그런 다음 KT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기기 등록을 해달라고 해라. IMEI나 모델명 등등 불러주면 된다. 이렇게 한 번 기기 등록이 되고 나면 다른 USIM을 끼워도 VoLTE를 계속 쓸 수 있다. (난이도 ★★☆, 시간·비용 ★★☆)

3번 방책을 써볼까 했는데, 남의 USIM 빌리기도 좀 뻘쭘하고 서로 찜찜한 것도 사실. 그래서 ‘나중에 인터넷 접수 창구 열리면 신청하지’ 하는 생각으로 차일피일 미뤘는데, 어제 밤 갑자기 생각이 났다. 그래서 헬로모바일 홈페이지 들어가서 고객센터에 일대일 문의를 넣었다. “이래저라 블라블라 구리구리한데… 거, VoLTE 활성화하려면 어떡하면 되는 거요?” 혹시나 싶어 ‘설정→일반→정보’ 들어가 IMEI와 모델명 등이 보이도록 화면을 캡처한 뒤 첨부파일로 올렸다.

그러고 나서 잊고 있었는데, 하루쯤 지나니…

답변이 왔다. 첨부파일 정보를 토대로 바로 처리해 준단다. ‘모르는 번호(아마도 1688-×××× 이런 거)로 전화가 오시더라도 잘 받아 주시길 부탁’하면서.

hello_VoLTE

오~ 이게 제일 쉽고 간단하네. 인터넷 신청이나 다름없잖아. (난이도 ★☆☆, 시간/비용 ★☆☆)

VoLTE 활성화하려고 동분서주하는 알뜰폰 이용자라면 이 방법을 써보시길.

<덧> 전화는 ‘오시는’ 게 아니라 ‘오는’ 것. =3=3=3

thumb_IMG_3846_1024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