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의 새 ‘북마크 관리자’ 써 보셨나요? 기존 트리 구조 대신 썸네일 방식으로 웹브라우저 즐겨찾기 목록을 관리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처음 공개된 건 지난 10월 말인데요. 크롬 웹스토어에서 확장기능 형태로 설치해 쓸 수 있습니다.

두어 달 가까이 새 북마크 관리자를 썼습니다. 첫인상은 모양새(UI)도 예쁘고 화려한 것이 꽤 쓸 만 해 보였는데요. 쓸 수록 불편한 게 하나둘 나오더군요. 무엇보다, 사용법이 손에 익지 않습니다. 기본 기능인 즐겨찾기 등록부터가 그렇습니다. 트리 구조에선 탐색기 쓰듯 폴더 지정하고 즐겨찾기 이름을 설정하면 됐는데요. 새 북마크 관리자는 스택 형태로 찾아 들어가는 방식입니다. 저는 이게 꽤 불편하더군요. 물론, 사람마다 호불호가 갈릴 테죠.

chrome_bookmark_manager_2

 

전체 폴더를 보여주는 방식도 썩 편리하지는 않습니다. 가장 큰 변화가 썸네일 보기 방식일 텐데, 이게 대체 어디가 편하다는 건지 모르겠네요. 트리 방식은 폴더 구조가 한눈에 들어오고 원하는 폴더를 지정하면 그만인데요. 새 북마크 관리자는 바둑판 형태로 썸네일을 보여주는데, 일단 한눈에 들어오지도 않고요. 임의로 폴더 색깔이나 배경화면을 띄우는 바람에 정신없고 산만하기만 합니다. 이것도 기호 차이인가요.

chrome_bookmark_manager

 

아무튼, 저처럼 새 북마크 관리자를 썩 반기지 않는 이용자가 적잖다는 겁니다. 그런데 이걸 지우기가 만만찮습니다. 보통 크롬 확장기능은 메뉴에서 ‘설정→확장 프로그램’으로 들어가 삭제할 수 있는데요. 새 북마크 관리자는 이 목록에 뜨지 않습니다. 크롬 웹스토어에서 확장기능을 지울 수도 있지만, 새 북마크 관리자는 예외입니다. 삭제가 안 된다는 얘기죠.

방법이 없는 건 아닙니다. 직접 크롬 플래그 설정으로 들어가 비활성화하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요.

① ‘chrome://flags’로 접속합니다.

② ‘#enhanced-bookmarks-experiment’ 항목을 찾습니다. ‘Ctrl+F’를 눌러 찾으세요.

③ 이 항목을 ‘사용중지’(disble)로 변경합니다. 이제 크롬을 한 번 껐다 켜 주세요.

chrome_bookmark_manager_03

 

④ 확장 프로그램 관리 페이지(chrome://extensions)로 들어갑니다.

⑤ 이제 ‘Bookmark Manager’를 사용 중지하거나 삭제하면 됩니다.

chrome_bookmark_manager_04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