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심이다. 우연히, 일 때문에 정말 우연히 싸이월드 블로그에 접속하게 됐다.

곧바로 든 생각,

이.뭐.병! (-,.-)

.

일단, 웹브라우저에서 RSS 주소를 뽑아주지 않는다. (구글 크롬이 지원하지 않는 기능이란 말 마시라. 확장기능을 설치해 RSS 주소를 지원하는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웹브라우저 주소창 오른쪽 끝에 RSS 단추가 보이도록 해 뒀다.)

RSS 주소를 확인할 수 있는 버튼도 없다. 서…설마… ‘블로그’라면서 RSS 주소를 지원하지 않나? 나더러 어떻게 RSS 주소를 확인하라는 거니?

더 희한한 일은 바로 뒤에 일어났다. 옆자리 동료 PC로 똑같은 블로그에 접속하니, RSS 버튼이 떠억 나타나는 게 아닌가. OS는 달라도 둘 다 똑같은 웹브라우저를 쓰는데, 이게 어찌된 일이지?

그러고 보니, 싸이월드 블로그는 참 요상한 곳이다. 이른바 ‘불펌방지’라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못 쓰게 한 것이나, 텍스트를 마우스 커서로 긁어갈 수 없도록 막아둔 것부터가 마뜩잖다. 그렇다고 ‘불펌’을 막을 수 있는 것도 아닌데 웬 오버인가. 더 가관인 것은 ‘불펌방지’를 외치는 블로그에 ‘스크랩’ 버튼이 달려 있다는 점이다. 스크랩은 뭐, ‘합펌’이냐? 불펌방지와 펌질권장의 어색한 동거가 이뤄지고 있는 블로그라니.

참, 내가 방문한 곳은 무려 ‘네이트온 공식 블로그’다.

cyworld_blog_02

[덧]

1. 이 글을 쓰면서 동료 PC로 다시 접속해 보니, 그 새 RSS 버튼이 또 사라졌다. 귀신이 곡할 노릇.

2. 실패한 옛 프로젝트인 C2(싸이월드 홈)를 개조해 ‘블로그’로 내놓았기에 이름만 블로그이지 게시판 서비스라는 거, 그런 탓에 글마다 고유주소를 숨겨놓아서 글을 눌러도 주소창엔 고유 주소가 안 뜬다는 거, 고유주소는 ‘주소복사’를 누르면 게시판 글로 이동하는 리다이렉션용 임시 주소를 생성해주는 거 등등은 패스하겠음.

[업데이트]

위 블로그에서 ‘이슬’s Diary’ 메뉴를 누르면 왼쪽 사이드바에 갑자기 RSS 버튼이 나타난다. 그런데 버튼을 눌러도 아무런 반응이 없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