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검색 결과에서 제공하던 ‘순간 미리보기’ 서비스를 접는다. 서비스를 선보인 지 2년7개월여 만이다.

‘순간 미리보기’는 구글이 2010년 9월 선보인 기능이다. 구글 검색 결과 옆에 달린 돋보기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웹페이지 모습을 오른쪽에 이미지로 미리 띄워 보여주던 그 기능이다. 이용자는 마우스 커서를 위·아래로 움직이며 잡지를 훑듯 검색 결과 웹페이지를 한눈에 미리 살펴볼 수 있다. 해당 검색어가 포함된 대목은 미리보기 화면에서 따로 강조해 보여준다.

google_instant_preview_02

구글은 순간 미리보기를 내놓을 무렵, 검색 결과에 접근하는 시간을 단축하는 데 한창 공을 들이는 모습이었다. ‘순간 미리보기’에 앞서 구글은 ‘순간검색’을 먼저 선보여 주목을 끌었다. 구글 검색창에서 검색어를 입력할 때 ‘엔터’키를 누르지 않아도 실시간으로 검색 결과를 휙휙 보여주는 기능이었다. 순간검색으로 검색 결과를 미리 띄워주고, 순간 미리보기로 정보를 더 빨리 찾게 해주겠다는 심산이었다. 당시 구글은 공식블로그 글에서 “자체 테스팅 결과 미리보기를 이용해 검색한 사람들은 클릭하여 얻은 결과에 약 5% 정도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google_instant_preview

하지만 시쳇말로 ‘쓸데없는 고퀄’이었을까. 서치엔진랜드는 4월25일(미국시간) “구글이 캐시 페이지와 검색 결과 내 유사 링크에 접근하는 방식을 변경하면서 순간 미리보기 기능을 제거했다”라고 보도했다. 지금까지 검색 결과 링크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대면 미리보기가 뜨던 방식은 곧 사라진다는 얘기다. 구글은 그 대신 검색 결과 링크 오른쪽에 화살표(▼) 버튼을 달고, 이를 누르면 저장된 페이지(Cached), 유사한 검색 결과(Similar), 공유(Share) 기능을 쓸 수 있는 팝업 메뉴를 띄워준다.

google_instant_preview_after

구글은 ‘순간 미리보기’ 기능을 없앤 배경으로 “사람들이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구글 제품 포럼을 통해 밝혔다. 변경된 구글 검색 정책은 구글 한국 검색에는 아직 적용되지 않았다.

google_instant_preview_answer

[youtube id=”nGaU7JKU7TU” mode=”normal” align=”center”]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