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를 확보한 블로그 저작도구다. 게시판 형태의 블로그 뿐 아니라 복잡한 웹사이트를 만드는 데도 문제 없다. 무엇보다 워드프레스는 오픈소스SW다. 전세계 개발자들이 공개된 워드프레스 소스코드를 활용해 다양한 확장기능이나 테마를 공개했다. 현재 워드프레스 공식 웹사이트에 등록된 확장기능만 해도 1만9500여개, 홈페이지 모양새나 구성을 바꿀 수 있는 테마는 1500여개에 이른다. 전문 디자인 업체나 개발업체, 개인 개발자가 따로 제공하는 확장기능과 테마까지 포함하면 이 숫자는 훨씬 늘어난다. 대부분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보다 세밀하고, 아름답고, 실용적이고, 독특하거나, 입맛에 맞는 나만의 워드프레스 기반 웹사이트를 원하는 이용자는 있게 마련이다. 이들을 위해 몇몇 디자인 업체나 개발업체는 워드프레스용 테마나 확장기능을 유료로 제공한다. 지금까지는 알음알음으로 웹사이트를 찾아가 이를 구입해야 했다.

그게 불편했을까. 워드프레스 안에 아예 확장기능과 테마를 사고 팔 수 있는 ‘장터’를 만드는 기능이 등장했다. 요즘 말로 ‘앱스토어’다.

WP 앱스토어‘는 워드프레스 공식 기능이 아니다. 캐나다인 프리랜서 개발자 브래드 튜즈너드가 개발해 공개한 확장기능이다. 오픈소스 콘텐츠 관리도구(CMS)란 워드프레스 특성에 맞게, 앱스토어도 확장기능 형태로 간편히 달 수 있게 한 것이다.

이용 방법은 여느 확장기능을 설치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WP 앱스토어 확장기능을 내려받아 설치하고, 워드프레스 메뉴에서 활성화하면 된다. 이제 워드프레스 관리자 메뉴에서 ‘WP App Store’로 접속하면 미리 등록된 수백여종 확장기능과 테마가 목록에 뜬다. 이용자는 앱스토어 계정을 만들고 원하는 걸 골라 구매하면 된다. 앱스토어에 로그인하면 그 동안 구매했던 확장기능이나 테마 목록을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다.

WP 앱스토어는 다양한 업체가 제공하는 확장기능과 테마를 일일이 찾아 헤맬 필요 없이 한 곳에서 확인하고, 이를 내려받아 설치하고 활성화하는 과정 모두를 한 곳에 모았다. 구매 방법도 앱스토어 계정으로 단일화해 편리하다. 유명한 테마 제작사나 개발사들이 WP 앱스토어 확장기능 공개 단계부터 참여해 ‘구색’도 갖췄다. 무료 테마나 확장기능으로 만족하지 못하는 워드프레스 이용자라면 눈여겨 볼 소식이다.

[youtube FPATOT5RRRQ 500]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